Day 11 - Variables & Constants in Go
-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서 변수, 상수 그리고 데이터 타입에 대해 살펴본다.
Go의 변수 및 상수
- Go 프로그램에서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정의하기 위해 **키워드(var, const)**을 사용한다.
- 변수 선언은 func main 코드 블록 내에서 이루어진다.
- func main 코드 블록 안에 var challenge를 선언했다.
챌린지의 일수가 90일에서 변할 수도 있으므로 90을 상수로 변경하는 코드로 수정하자.
- const 키워드로 상수를 정의할 수 있다.
여기서 dayscomplete 변수를 추가하여 완료한 일 수를 함께 기록하는 코드로 수정하자.
- dayscomplete 변수가 추가됐다. Println으로 출력하는 문장도 바뀌었다.
데이터 타입
- Basic type: 숫자, 문자열, 불리언 값이 해당 범주에 속한다.
- Aggregate type: 배열과 구조체가 해당 범주에 속한다.
- Reference type: 포인터, 슬라이스, 맵, 함수, 채널이 해당 범주에 속한다.
- interface type
- Go는 정적으로 타입이 지정되어 있어서 변수의 타입이 정의된 후에는 해당 타입의 데이터만 저장할 수 있다.
- 3가지 기본 데이터 타입이 있다.
- bool: 참, 거짓
- Numeric: 정수형, 부동 소수점 값, 복소수형
- string: 문자열 값
Day 12 - Getting user input with Pointers and a finished program
- 사용자 입력 값을 변수에 할당하기
사용자 입력 받기
- fmt 패키지는 포맷된 입력 및 출력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.
- 출력, 사용자 입력, 파일에 쓰기 등을 제공.
- fmt.Scan(&변수이름) 으로 사용자로부터 입력 요청이 가능하다.
- TwitterName과 DaysCompleted 라는 변수를 Scanln으로 입력받는다.
포인터란?
- 다른 변수의 메모리 주소를 가리키는 (특수)변수이다.
- 출력 명령에 &를 사용할 때와 사용하지 않을 때의 예시를 통해 포인터의 메모리 주소 확인이 가능하다.
예제 코드이다.
&를 붙였을 때 메모리 주소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.
'Personal > DevOp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90DaysOfDevOps 14~15일차 (0) | 2024.09.30 |
---|---|
90DaysOfDevOps 13일차 (0) | 2024.09.24 |
90DaysOfDevOps 9~10일차 (0) | 2024.09.24 |
90DaysOfDevOps 7~8일차 (2) | 2024.09.24 |
90DaysOfDevOps 6일차 (0) | 2024.09.17 |